기본적인 지식 쌓는데 좋은 것 같아요part 01 Engine 엔진편01 자동차용 엔진의 종류에는 이런 것이 있다1. 4사이클 엔진의 구성 2. 디젤 엔진의 구성 3. 2사이클 엔진의 구성 4. 로터리 엔진의 구성 5. 전동 모터의 구성 알아보기 4사이클 엔진에 쓰이는 여러 가지 연료 6. 가스 터빈 엔진의 구성 7. 수소 엔진의 구성 8. 증기 엔진의 구성 9. 스털링 엔진의 구성Stirling Engine 10. 플라이 휠 모터의 구성 11. 솔라 모터의 구성 알아보기 엔진의 역사-세계를 바꾼 왕복형 엔진의 뿌리 02 4사이클 엔진의 구조와 작동은 어떻게...1. 왕복형 엔진Reciprocating Engine의 황제 2. 엔진의 배기량(보어 × 행정)은? 3. 보이지 않는 정도의 편심 오프셋 실린더 4. 회전력을 비축하는 플라이 휠 5. 다기통 엔진의 크랭크 샤프트는 복잡한 형태 03 실린더(cylinder)1. 엔진의 모체 ‘실린더 블록’ 04 연소실(combustion chamber)1. 힘의 원점 ‘연소실’ 2. 와류와 스퀴시..연소실 내에서 일어나는 소용돌이 3. 독립되어 있는 연소실 4. 연소실의 종류 5. 압축비가 높으면 출력이 높다 6. 공연비는 15:1 = 8500:1 7. 연소실에서의 이상 연소 8. 가솔린은 이렇게 탄생 된다 9. 옥탄가Octane number란? 05 피스톤(Piston)1. 피스톤은 힘들어요 2. 피스톤은 열로 인해 변신한다 3. 피스톤의 힘은 자동차 2대를 들어 올린다 4. 피스톤은 춤춘다 5. 압축 링의 오묘함 6. 오일 링은 무엇 때문에 필요한가? 4906 커넥팅 로드 & 크랭크 샤프트07 밸브 시스템(Valve system)1. 밸브는 백년 2. 타이밍 기어는 2 : 1 3. 밸브 형식 SV에서부터 OHC로 4. T-VIS의 작동 5. 조용해지는 밸브 래시 어저스트 6. 밸브 타이밍의 이야기 7. 밸브 작동의 실제 8. 캠의 모양은 계란형, 푸시로드와의 관계는? 알아보기 밸브는 엔진을 파괴한다 9. 3밸브 방식 10. 3×2 밸브방식 11. V6 엔진?4캠 샤프트의 밸브 타이밍 12. SOHC 4밸브 시스템 13. V6 엔진 복합 흡기 시스템 14. 트윈 스로틀 체임버 15. 사이클론 엔진Cyclone Engine 08 연료 계통(Fuel system)1. 연료 탱크로부터의 경로 2. 연료 흐름의 경로 3. 연료 탱크Fuel tank와 연료 펌프Fuel pump 4. 연료 압력 조절기Fuel pressure regulator 5. 카브레터 방식과 전자제어 연료 분사 방식의 비교 6. 인젝터Injector 09 흡·배기 계통1. 흡기 계통 2. 에어 클리너Air cleaner 3. 스로틀 보디Throttle body 4. 케이블식 스로틀과 전자제어식 스로틀 5. 아이들 회전 제어 6. 흡기 다기관Intake manifold 7. 배기 계통 8. 배기 다기관Exhaust manifold 10 연료 인젝션(fuel injection)1. 연료 인젝션Fuel injection 2. 3개의 계통 3. 센서sensor 11 터보 차처(Turbo Charger)1. 터보 차저의 놀라움 2. 슈퍼 차저Super Charger란? 알아보기 터보 차저의 메모 12 냉각(Cooling)1. 공기로 냉각시킨다? (수냉 = 엔진의 냉각) 13 윤활(lubrication)1. 위대한 오일의 힘! 윤활장치 2. 볼Ball도 롤러Roller도 없는 엔진 베어링 14 엔진의 전기장치1. 전기는 순환한다. 엔진 전장의 사이클 2. 배전기는 3층집 3. 점화 계통의 마술사 4. 뜨겁지만 차가운 점화 플러그 5. 점화 순서는 복잡하다 6. 종합 엔진 전자제어 7. 아이들링에서도 이상이 없는 발전기 8. 충전 규제의 조정기 15 디젤 엔진(Diesel Engine)1. 디젤 엔진에는 불꽃이 튀지 않는다 2. 가벼워진 피스톤 3. 초고압 분사 노즐 4. 분사 펌프의 정교함 5. 분배형 분사 펌프 6. 루카스식의 작동 7. 보쉬식의 작동 8. 엔진을 보호하는 거버너 9. 예열로 시동 10. 세라믹 예열 플러그 16 커먼레일 연료 분사장치1. 커먼레일 연료 분사장치 1362. HEUIHydraulic Electric Unit Injector형 커먼레일 138알아보기 디젤 엔진의 메모 13917 로터리 엔진(Rotary Engine)1. 삼각형 피스톤의 불가사의한 운동 2. 트로코이드 곡선이라는 것은? 3. 편심에 발생하는 힘power 4. 수소 로터리 엔진 18 2사이클 엔진1. 흡기와 압축을 동시에 한다 2. “소기는 청소” 알아보기 엔진 성능의 메모 19 깨끗한 엔진1. 저공해 엔진의 목적은? 2. 배기가스 정화장치exhaust emission control system 3. EGRExhaust Gas Recirculation 4. 블로바이 가스 환원장치positive crankcase ventilation system 5. 연료 증발가스 배출 억제장치evaporative emission control system 6. 배기 정화와 저연비의 양립 20 린번 엔진과 직접분사 가솔린 엔진1. 린번 엔진 2. 직접분사 가솔린 엔진 21 가변 밸브 타이밍 시스템1. 베인형 가변 밸브 타이밍 시스템 2. 전자식 가변 밸브 타이밍 시스템 3. 듀얼 가변 밸브 타이밍 시스템 22 디젤엔진 배기가스 정화장치1. 디젤 EGR 시스템 2. 배기가스 후처리 장치CPF;Catalyzed Particulate Filter 3. 디젤 산화촉매DOC;Diesel Oxidation Catalyst part 02 Drive system & Chassis 구동 계통 및 섀시편01 파워 트레인(power train)1. 파워 트레인에서의 변신 02 클러치(clutch)1. 클러치=스위치? 2. 동력 클러치 03 트랜스미션(transmission)1. 트랜스미션(변속기)의 불가사의한 세계 2. 상시 물림식 기어의 세계 3. 싱크로 메시synchromesh:동기 물림 기구 4. 고속에서도 강한 이너셔 로크 형식inertia lock type 5. 서보 싱크로 메시의 묘기 알아보기 트랜스미션의 메모 6. 신속한 시프트...링크 기구 04 토크 컨버터(torque converter)1. 유성 기어의 원리 2. 풀 로크 업 오토매틱 트랜스미션이란? 05 무단변속기(CVT)1. 무단변속기CVT;Continuously Variable Transmission 2. 벨트 & 풀리 방식 3. 풀리 4. CVT의 동력전달 5. 트로이덜TROIDAL CVT 06 프로펠러 샤프트07 디퍼렌셜(differential)1. 디퍼렌셜의 마법 2. LSD의 구조와 작동 3. 구동 방식에 따른 자동차의 특징 4. RR방식·미드십 방식 5. 4WD 방식 6. 4WD는 왜 강한가? 7. 파트타임 4WD와 풀타임 4WD 8. 전자제어 토크 스플릿식 4WD 시스템 08 구동과 휠1. 원활한 등속조인트 2. 휠의 넓이 3. 휠의 해부 09 타이어(tire)1. 타이어의 가족들 2. 타이어의 종류 3. 알고 있을까? 타이어 표시 4. 특수한 타이어 10 브레이크(Brake)1. 밟기도 하고 차기도 하고? 브레이크의 역학 2. 엄밀한 조정 3. 미끄러지지 않는 브레이크. 앤티 스키드anti-skid장치 4. 마스터 실린더master cylinder·부스터booster 5. 힐 홀더Hill holder;앤티 롤 장치 11 조향(Steering)1. 조향의 오묘한 장치 2. 동력 조향의 구조와 작동power Steering 3.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MDPS:Motor Driving Power Steering 4. 움직이는 조향 핸들 5. 선회 특성이라고 하는 불가사의한 현상 6. 불가사의? - 휠 얼라인먼트 7. 4WS 미지의 세계 8. 4WS의 내력 9. HICAS 기구의 의의 10. 토 컨트롤toe control 기구 11. 전·후력과 토인의 관계 12. 캠버 컨트롤camber control 12 서스펜션(suspension)1. 서스펜션suspension - 충격의 세계 2. 쇽업소버(오일 댐퍼) 3. 스태빌라이저stabilizer 4. 서스펜션 - 노면과의 싸움 5. 서스펜션 지오메트리Suspension geometry 6. 슈퍼 소닉 서스펜션Super sonic suspension 7. 액티브 서스펜션성Active Suspension System 8. 유압식 액티브 서스펜션 9. 공기 스프링식 액티브 서스펜션 알아보기 서스펜션의 메모 part 03 Body 차체편1. 보디 타입의 여러 형태 2. 보디는 뼈대가 없어도 된다 알아보기 보디 타입의 메모 3. 깨어져도 안전! 창유리 4. 자동차의 시트는 다양하다 5. 앗! 할 때의 안전띠는? 6. 스피드 미터는 말한다 7. 오토 크루즈automatic cruise 정속 주행 장치 8. 램프 및 라이트 9. 보디 각부의 명칭 10. 멋있고 강한 범퍼 11. 움직이는 백미러 12. 와이퍼의 싸움 part 04 Safety 안전장치편01 안전장치(safety)1. 섀시 관련 안전장치 2. 드라이브 관계의 안전장치 3. 안전 보디와 그 구조 4. 에어백과 시트 벨트 02 친환경 자동차1. 하이브리드 시스템hybrid system 2. 미러 사이클 엔진 3. 4WD 방식 하이브리드 4. 패럴렐 하이브리드 방식 5. 연료 전지 자동차·FCFuel Cell
기본 자동차공학은 [자동차공학 개론]의 기화기 부분을 삭제하고 현재 사용되고 있는 시스템을 기준으로 엔진편, 구동계통 및 섀시편, 차체편, 안전장치편으로 구분하여 다음과 같이 보완, 개정하였다.
part 01 Engine 엔진편
01 자동차용 엔진의 종류에는 이런 것이 있다
1. 4사이클 엔진의 구성
2. 디젤 엔진의 구성
3. 2사이클 엔진의 구성
4. 로터리 엔진의 구성
5. 전동 모터의 구성
알아보기 4사이클 엔진에 쓰이는 여러 가지 연료
6. 가스 터빈 엔진의 구성
7. 수소 엔진의 구성
8. 증기 엔진의 구성
9. 스털링 엔진의 구성Stirling Engine
10. 플라이 휠 모터의 구성
11. 솔라 모터의 구성
알아보기 엔진의 역사-세계를 바꾼 왕복형 엔진의 뿌리
02 4사이클 엔진의 구조와 작동은 어떻게...
1. 왕복형 엔진Reciprocating Engine의 황제
2. 엔진의 배기량(보어 × 행정)은?
3. 보이지 않는 정도의 편심 오프셋 실린더
4. 회전력을 비축하는 플라이 휠
5. 다기통 엔진의 크랭크 샤프트는 복잡한 형태
03 실린더(cylinder)
1. 엔진의 모체 ‘실린더 블록’
04 연소실(combustion chamber)
1. 힘의 원점 ‘연소실’
2. 와류와 스퀴시..연소실 내에서 일어나는 소용돌이
3. 독립되어 있는 연소실
4. 연소실의 종류
5. 압축비가 높으면 출력이 높다
6. 공연비는 15:1 = 8500:1
7. 연소실에서의 이상 연소
8. 가솔린은 이렇게 탄생 된다
9. 옥탄가Octane number란?
05 피스톤(Piston)
1. 피스톤은 힘들어요
2. 피스톤은 열로 인해 변신한다
3. 피스톤의 힘은 자동차 2대를 들어 올린다
4. 피스톤은 춤춘다
5. 압축 링의 오묘함
6. 오일 링은 무엇 때문에 필요한가? 49
06 커넥팅 로드 & 크랭크 샤프트
07 밸브 시스템(Valve system)
1. 밸브는 백년
2. 타이밍 기어는 2 : 1
3. 밸브 형식 SV에서부터 OHC로
4. T-VIS의 작동
5. 조용해지는 밸브 래시 어저스트
6. 밸브 타이밍의 이야기
7. 밸브 작동의 실제
8. 캠의 모양은 계란형, 푸시로드와의 관계는?
알아보기 밸브는 엔진을 파괴한다
9. 3밸브 방식
10. 3×2 밸브방식
11. V6 엔진?4캠 샤프트의 밸브 타이밍
12. SOHC 4밸브 시스템
13. V6 엔진 복합 흡기 시스템
14. 트윈 스로틀 체임버
15. 사이클론 엔진Cyclone Engine
08 연료 계통(Fuel system)
1. 연료 탱크로부터의 경로
2. 연료 흐름의 경로
3. 연료 탱크Fuel tank와 연료 펌프Fuel pump
4. 연료 압력 조절기Fuel pressure regulator
5. 카브레터 방식과 전자제어 연료 분사 방식의 비교
6. 인젝터Injector
09 흡·배기 계통
1. 흡기 계통
2. 에어 클리너Air cleaner
3. 스로틀 보디Throttle body
4. 케이블식 스로틀과 전자제어식 스로틀
5. 아이들 회전 제어
6. 흡기 다기관Intake manifold
7. 배기 계통
8. 배기 다기관Exhaust manifold
10 연료 인젝션(fuel injection)
1. 연료 인젝션Fuel injection
2. 3개의 계통
3. 센서sensor
11 터보 차처(Turbo Charger)
1. 터보 차저의 놀라움
2. 슈퍼 차저Super Charger란?
알아보기 터보 차저의 메모
12 냉각(Cooling)
1. 공기로 냉각시킨다? (수냉 = 엔진의 냉각)
13 윤활(lubrication)
1. 위대한 오일의 힘! 윤활장치
2. 볼Ball도 롤러Roller도 없는 엔진 베어링
14 엔진의 전기장치
1. 전기는 순환한다. 엔진 전장의 사이클
2. 배전기는 3층집
3. 점화 계통의 마술사
4. 뜨겁지만 차가운 점화 플러그
5. 점화 순서는 복잡하다
6. 종합 엔진 전자제어
7. 아이들링에서도 이상이 없는 발전기
8. 충전 규제의 조정기
15 디젤 엔진(Diesel Engine)
1. 디젤 엔진에는 불꽃이 튀지 않는다
2. 가벼워진 피스톤
3. 초고압 분사 노즐
4. 분사 펌프의 정교함
5. 분배형 분사 펌프
6. 루카스식의 작동
7. 보쉬식의 작동
8. 엔진을 보호하는 거버너
9. 예열로 시동
10. 세라믹 예열 플러그
16 커먼레일 연료 분사장치
1. 커먼레일 연료 분사장치 136
2. HEUIHydraulic Electric Unit Injector형 커먼레일 138
알아보기 디젤 엔진의 메모 139
17 로터리 엔진(Rotary Engine)
1. 삼각형 피스톤의 불가사의한 운동
2. 트로코이드 곡선이라는 것은?
3. 편심에 발생하는 힘power
4. 수소 로터리 엔진
18 2사이클 엔진
1. 흡기와 압축을 동시에 한다
2. 소기는 청소
알아보기 엔진 성능의 메모
19 깨끗한 엔진
1. 저공해 엔진의 목적은?
2. 배기가스 정화장치exhaust emission control system
3. EGRExhaust Gas Recirculation
4. 블로바이 가스 환원장치positive crankcase ventilation system
5. 연료 증발가스 배출 억제장치evaporative emission control system
6. 배기 정화와 저연비의 양립
20 린번 엔진과 직접분사 가솔린 엔진
1. 린번 엔진
2. 직접분사 가솔린 엔진
21 가변 밸브 타이밍 시스템
1. 베인형 가변 밸브 타이밍 시스템
2. 전자식 가변 밸브 타이밍 시스템
3. 듀얼 가변 밸브 타이밍 시스템
22 디젤엔진 배기가스 정화장치
1. 디젤 EGR 시스템
2. 배기가스 후처리 장치CPF;Catalyzed Particulate Filter
3. 디젤 산화촉매DOC;Diesel Oxidation Catalyst
part 02 Drive system & Chassis 구동 계통 및 섀시편
01 파워 트레인(power train)
1. 파워 트레인에서의 변신
02 클러치(clutch)
1. 클러치=스위치?
2. 동력 클러치
03 트랜스미션(transmission)
1. 트랜스미션(변속기)의 불가사의한 세계
2. 상시 물림식 기어의 세계
3. 싱크로 메시synchromesh:동기 물림 기구
4. 고속에서도 강한 이너셔 로크 형식inertia lock type
5. 서보 싱크로 메시의 묘기
알아보기 트랜스미션의 메모
6. 신속한 시프트...링크 기구
04 토크 컨버터(torque converter)
1. 유성 기어의 원리
2. 풀 로크 업 오토매틱 트랜스미션이란?
05 무단변속기(CVT)
1. 무단변속기CVT;Continuously Variable Transmission
2. 벨트 & 풀리 방식
3. 풀리
4. CVT의 동력전달
5. 트로이덜TROIDAL CVT
06 프로펠러 샤프트
07 디퍼렌셜(differential)
1. 디퍼렌셜의 마법
2. LSD의 구조와 작동
3. 구동 방식에 따른 자동차의 특징
4. RR방식·미드십 방식
5. 4WD 방식
6. 4WD는 왜 강한가?
7. 파트타임 4WD와 풀타임 4WD
8. 전자제어 토크 스플릿식 4WD 시스템
08 구동과 휠
1. 원활한 등속조인트
2. 휠의 넓이
3. 휠의 해부
09 타이어(tire)
1. 타이어의 가족들
2. 타이어의 종류
3. 알고 있을까? 타이어 표시
4. 특수한 타이어
10 브레이크(Brake)
1. 밟기도 하고 차기도 하고? 브레이크의 역학
2. 엄밀한 조정
3. 미끄러지지 않는 브레이크. 앤티 스키드anti-skid장치
4. 마스터 실린더master cylinder·부스터booster
5. 힐 홀더Hill holder;앤티 롤 장치
11 조향(Steering)
1. 조향의 오묘한 장치
2. 동력 조향의 구조와 작동power Steering
3.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MDPS:Motor Driving Power Steering
4. 움직이는 조향 핸들
5. 선회 특성이라고 하는 불가사의한 현상
6. 불가사의? - 휠 얼라인먼트
7. 4WS 미지의 세계
8. 4WS의 내력
9. HICAS 기구의 의의
10. 토 컨트롤toe control 기구
11. 전·후력과 토인의 관계
12. 캠버 컨트롤camber control
12 서스펜션(suspension)
1. 서스펜션suspension - 충격의 세계
2. 쇽업소버(오일 댐퍼)
3. 스태빌라이저stabilizer
4. 서스펜션 - 노면과의 싸움
5. 서스펜션 지오메트리Suspension geometry
6. 슈퍼 소닉 서스펜션Super sonic suspension
7. 액티브 서스펜션성Active Suspension System
8. 유압식 액티브 서스펜션
9. 공기 스프링식 액티브 서스펜션
알아보기 서스펜션의 메모
part 03 Body 차체편
1. 보디 타입의 여러 형태
2. 보디는 뼈대가 없어도 된다
알아보기 보디 타입의 메모
3. 깨어져도 안전! 창유리
4. 자동차의 시트는 다양하다
5. 앗! 할 때의 안전띠는?
6. 스피드 미터는 말한다
7. 오토 크루즈automatic cruise 정속 주행 장치
8. 램프 및 라이트
9. 보디 각부의 명칭
10. 멋있고 강한 범퍼
11. 움직이는 백미러
12. 와이퍼의 싸움
part 04 Safety 안전장치편
01 안전장치(safety)
1. 섀시 관련 안전장치
2. 드라이브 관계의 안전장치
3. 안전 보디와 그 구조
4. 에어백과 시트 벨트
02 친환경 자동차
1. 하이브리드 시스템hybrid system
2. 미러 사이클 엔진
3. 4WD 방식 하이브리드
4. 패럴렐 하이브리드 방식
5. 연료 전지 자동차·FCFuel Ce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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