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수업의 완성


학생들을 가르치는 일을 하고 있는 입장에서,,,수업을 하는 것은 항상 어렵고 힘든 것 같다...물론 학생들이 내 수업을 너무 어쩌다가 너무 몰입해서 잘 들을 수도 있지만, 그런 경우가 자주 있지는 않은게 사실이다...이 책은 수업을 하는 교사의 힘든 점과 어려움을 너무나 잘 이해하고 공감해주는 교사들이 쓴 책이다...매우 얇은 책이라서 다 읽는데 1시간도 걸리지 않지만 내용은 매우 알차고 도움이 되는 내용도 꽤 있다...우리나라 학생들이 듣기가 안된다는 점에 매우 공감을 했는데,,,유럽이나 미국, 캐나다에서는 어렸을 때부터 잘 듣는 것의 중요성을 가르친다고 한다....수업의 기본은 듣기인데 우리나라 학생들은 경청의 중요성을 잘 모른다는 것에 매우 공감을 했다...가르치는 일을 하는 사람들에게 매우 도움이 되는, 작지만 알찬 책 추천합니다....
교사라면 피할 수 없는 질문
‘수업이란 무엇인가?’

지금 이 순간에도 수많은 선생님들이 수업에 관하여 고민합니다. 하지만 사실 수업의 본질에 대해 깊숙이 연구할 시간도 없이 끊임없이 쏟아지는 학교 현장의 일감들을 소화하는 것만 해도 벅찬 선생님들이 상당수일 것입니다. 그렇지만 답이 보이지 않는 고민과 과중한 일상에도 불구하고 수업이라는 화두를 놓칠 수 없는 건 그것이 교사인 이상 피할 수 없는, 존재의 본질과 맞닿아 있는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수업은 굉장히 많은 변수와 간섭 들 속에 놓여 있습니다. 크게 보면 변화무쌍한 교육 정책과 사회적 흐름의 반영이 수업 속으로 들어올 것이고, 작게 보면 한 반에 모여 있는 서로 다른 개개의 아이들 하나하나가 수업의 실시간 변수들이 됩니다. 수업에 영향을 미치는 이러한 온갖 요소들을 생각하면, ‘수업의 완벽한 해법’을 밝히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운 일이라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 그러나 여기에 포기하지 않는 선생님들이 있습니다.



강연을 열며 │수업이란 무엇인가?

PART 1 매일 성장하는 나무가 될 준비 │ 김성효

1. 나와 아이들 사이의 관계를 위한 기본
2. 수업을 바라보는 관점, 그리고 아이를 바라보는 관점 세우기
3. 나는 분명히 어제보다 나아진다

PART 2 모두를 위한 즐거운 수업 디자인 │ 권순현

1. 행복한 수업 만들기를 위한 문제제기
2. 아이들이 참여하는 수업을 만들기 위한 노력, 또 노력
3. 수업의 난관을 해결하기 위한 몇 가지 해법들
4. 좋은 수업은 쉽지 않다, 그러나 반드시 보상을 준다

PART 3 수업을 완성하는 공책정리와 복습의 힘 │ 허승환

1. 수업을 완성하는 공책정리의 힘
2. 공부, 아이들의 영원한 화두
3. 공책이 아이들의 삶을 바꾸다
4. 복습이 만드는 크나큰 차이
5. 자신만의 공부, 자신만의 공책정리